"김앤장에 인재 뺏길라"…복지 확 늘리는 로펌들

입력 2023-07-16 18:16   수정 2023-07-24 20:21

대형 로펌들이 변호사의 소속감과 업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내 복지 확대에 한창이다. 직장인들 사이에서 ‘꿈의 기업’으로 불리는 ‘네카라쿠배’(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민족)처럼 다양한 복리후생으로 소속감을 강화해 인재를 지켜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지세율바’(지평·세종·율촌·바른)가 젊은 변호사들의 눈길을 끌 만한 복지로 조명받고 있다.

3년 차 안식년에 안마사까지
최근 로펌업계에서 복지로 가장 주목받는 곳은 법무법인 지평이다. 이 로펌은 ‘갓평’(신을 의미하는 God와 지평의 합성어)’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복지를 선보이고 있다. 만 3년 이상 근무한 변호사는 안식휴가 14일(휴일 포함)을 쓸 수 있다. 5·10·20년 이상 근속 직원에게도 리프레시 휴가를 준다. 금요일에는 조기 퇴근할 수 있는 제도도 운영한다. 최근 변호사시험(변시) 수석 합격자가 지평에 입사한 데도 이 같은 복지제도가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변시 11회 수석 합격자인 조현 지평 변호사는 “만 3년을 근무하면 안식휴가가 주어지니 재충전을 기대하면서 근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은 구성원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사내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가 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안마사가 마사지를 제공하는 ‘헬스키퍼’ 서비스와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한다. 율촌은 동호회 활동비로 인당 연간 4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 로펌에는 율촌하이커스(등산), 오픈런(뮤지컬 관람), 전자골프구락부(스크린 골프), FC율촌(축구) 등 다양한 동호회가 있다.

바른은 변호사가 입사한 지 5년만 지나도 1년간 해외 연수나 기업 파견근무할 기회를 준다. 파견근무는 경력 단절 없이 다른 기업의 업무 방식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평가받는다. 다른 대형로펌에선 주로 7~8년 차 변호사가 이 같은 기회를 얻는다.

다른 상위권 로펌에는 특별하다고 할 만한 복지는 없다. 업계 1위인 김앤장 등 일부는 복지에 상응하는 기본급과 성과급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억대 연봉 줘도 소속감 형성해야”
대형 로펌들이 앞다퉈 복지를 강화하는 것은 젊은 변호사 유출을 막기 위한 일종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워라밸을 중시하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로펌들도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소위 MZ세대(밀레니얼+Z세대)로 구분되는 20~30대 젊은 변호사를 영입하더라도 금방 퇴사해버리면 조직에 손실이 더 크기 때문이다.

젊은 변호사들의 퇴사가 늘면서 로펌의 인재 확보전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인턴십 제도를 통해 조직에 맞는 인재를 찾는 데 집중하기 시작한 것이다. 한 대형로펌 인사팀 관계자는 “신입 변호사와 똑같이 실무를 경험하게 해 금방 퇴사할 이들을 가려내고 있다”며 “인턴으로 채용한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업무능력을 평가하기보다는 조직에 맞는 인재인지를 확인한다는 의미가 크다”고 했다.

로펌 경영진도 사내 복지 강화와 업무 분위기 개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한 대형로펌 대표변호사는 “신입 변호사에게 억대 연봉을 줘도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충성심을 줄 수 없으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 수 없다”며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향상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